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철도는 나아지고 있는가 철도사고 추세
운영자
○ 최근 철도사고 통계추세를 보면, 안전설비 개량과 노후차량 교체 등으로 철도(운전)사고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

특히, 2004년에는 철도구조개혁에 따른 안전대책 강화와 사전 점검활동 확대로 철도(운전)사고는 전년대비 크게 감소

[열차백만㎞당 운전사고 건수]

※ 고속철도 신설구간 및 운행거리는 제외

○ 최근 5년간 철도사고와 피해규모의 상관관계를 보면, 사고건수는
감소하였으나 피해규모는 오히려 증가함
1999년에 철도사고는 707건이었 으나 2003년에 640건으로 10%
(67건) 감소했으나, 재산피해는 1999년 18.2억원에서 51.6억원으
로 약 3배(33.4억원)수준으로 증가하였음



□ 2004년도 철도사고 현황

○ 2004년도 철도사고 건수는 총 616건으로 2003년
(710건) 대비 13%(94건) 감소

열차(탈선)사고가 2건(0.3%), 건널목사고가
39건(6.3%), 사상사고는 575건(93.6%) 발생

사상사고중 여객사고는 331건(53.7%), 공중사고
는 178건(28.9%), 직무사고는 66건(10.7%) 발생

○ 철도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총 646명으로,
2003년(885건)대비 27%(239건)이 감소

사망자는 198명이고, 부상자는 448명 발생



□ 철도사고 방지대책

○ 철도사고 원인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하여 2004년 제정된 철도안전법을 토대로 2005년 상반기내 철도사고조사위원회를
건설교통부내 설치할 예정임

○ 철도(운전)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건널목사고 근절을 위하여 건널목입체화를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,
여객사고 및 공중사고 예방을 위하여 안전펜스, 울타리 등 안전설비를 보강 하는 안전투자를 우선적으로 추진중임


ktn24 기자 /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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